끝없이 흐려진 잿빛 속 하늘은 맞물려 휘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오전부터 내리던 비는 퇴근시간이 지났음에도 계속 내리고 어둠이 둔중한
종소리처럼 잠겨들기 시작합니다.


밖의 바람결은  약해졌는데 내안의 바람은 더욱 사나워지고 있습니다.
내 머리칼을 쥐어 뜯고 싶을만큼 아주 고약한 일 하나가 풀리지 않고 나를 채찍질 합니다.


다음주 수요일 10여개 업체의 경쟁 입찰을 앞두고 기획서 하나를 마무리해야 하는데
워낙 짧은 5분안에 프리젠테이션을 마쳐야 하다보니 무얼 얘기해 설득 할 수 있을까

이런일에 익숙치 않은 나로서는 참 힘이 드네요.


늘 장황하게 설명하고, 논리적인 전략바탕의 기획서만 쓰다보니
어찌해도 5분이 넘어가는 브리핑 자료가 만들어 지는데 후련한 느낌이 하나도 안드는군요.
이러다보니 바깥날씨와 나의 울적한 마음이 음침한 흔들림으로 바뀌게 되네요.


어둠과 빛이 분화되는 표정없는 얼굴이 되어 적막함을 만들어 냅니다.
오늘 같은날은 아무것도 가로막히지않는 가슴이 탁 트이는 시원함을

찾을 수 있다면 하는 마음이 우선인데 그와 반대로 성격탓인가 봅니다..

자꾸 잿빛 분화속에 나를 자꾸 밀어넣게 되는군요.


걸음을 멈추고 앉을 곳을 찾았으나 끈끈하고 습기찬 회색의 망상이 복잡하게
인도를 합니다. 고독스러움과 쓸쓸함.. 오뇌와 비탄의 끔찍한 중량을 몸에 담고
한참을 마음의 문에 주문을  외우고 있습니다.


나의 감정 처소에 두려움없이 심성의 자제를 조금씩 배워갈 수 있다면
오늘의 이 뜨거움 고독과 빼앗지 못 할 진실의 외로움을 치유받을 수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우매하거나 몰염치 하지않으면 아프고 감당하지 못할게 없다는 생각입니다.


갑자기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6번 비창이 듣고 싶어졌습니다.
그 작곡가의 인생도 궁금해지기 시작합니다.
차이코프스키 인생은 바람에 섞여 연기처럼 어둠이 서려진 지친 삶이 아니였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자살일까 ?
콜라라에 의한 죽음일까 ?
현재 결론이 안난 문제이긴 하지만
자살설이 대두되는 이유는 그의 동성애 기질이 공개될까봐서일까요?

 
차이코프스키 교향곡의  백조의 노래

(7번 교향곡은  미완성 초고를 토대로  후세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상태) 에

남자 백조를 출연시킨 유명한 메튜본의 발레 는 차이코프스키가
동성애의한 자살을 했을거라는 것을 염두하고 연출한듯한 느낌이 들더군요.


차이코프스키가 두려워해 자살을 택했다는 것과  비창이 그의 마지막 교향곡이 될 것이라고
그가 말한것을 염두한 설이 설득력이 있는것 같습니다.
어쨋거나 그의 죽음을 이야기 하려고 하는 것은 아니고 그만큼 그에게있어 인생은
꺼져버린 갈망과 비탄의 연속이 아니였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차이코프스키에 대한 여러가지 삶의 비화나 뒷이야기는 인터넷을 찾아보면
너무도 상세히 나와있어 제가 굳이 말씀드리지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오늘 같이 공유할 비창은 말러의 영향을 받아 쓴 곡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음하는 서두와 애절한 비창의 주제,
이어지는 절망적인 투쟁으로 치닫는 제1악장,
러시아 민요조의 소박한 제2악장,
반항적인 투쟁이 전개되는 제3악장,
비통한 탄식과 절망이 도도히 흐르는 아다지오 라멘토소의 제4악장으로 이루어진 교향곡,


먼저 아다지오의 무겁고 불길한 서주가 바순과 저현으로 꿈틀거리며 머리를 쳐듭니다.
고뇌를 강조하는 압도적인 제 1주제, 2주제는 장조지만 지극히 슬프고 나약한 환상이
가득한 악장으로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스머프의 만화를 기억하시는 분들은 이 멜로디를 기억하실 수 있을겁니다.
스머프는 제가 딱따구리와 함께 가장 즐겨 본 만화로 전 아지라엘을  너무 좋아했고
가가멜이 꼭 스머프를 잡아먹는 것이 성공하기를 무척 빌며 만화를 시청했답니다.


그때마다 꼭 제  기대는 무너졌지만. 하여간 제  어린 시절에는  만화의 권선징악적인
주제에 반감을 가져  악이 가끔 승리하기를 바라고는 했답니다.
사실 현실에서는 선을 행하든 악을 행하든 잘사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만..


전 이 제 2주제를 지금도 너무나 좋아합니다.
그 선율에 도취되어 결코 눈을 뜨고 싶지 않은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런 기분은 그러나 이 교향곡을 듣다 보면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선율이 취해버린 사람에게는 전개부의 최강주가 가슴을 쓸어 내리게 할것이기 때문이랍니다.
투쟁적인 전개부가 끝나면 다시 2주제가 나타나고 곡은 조용히 어둠속으로 서서히 자취를
감추어 버린답니다.


첼로의 우아한 선율이 돋보이는 악장으로 가분수 박자의 영향인지
불안정한 느낌이 드는 2악장입니다.  우아함과 달콤한 슬픔이 닫혀진 마음의 방파제를
조금씩 녹이는 악장인 듯 싶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전투적인 질주의 악장으로
눈부신 박력이 넘치는 행진곡으로 느린 4악장의 절망에 대한 일종의 반항처럼 들리는 3악장


탄식과 인생의 절망에 대한 슬픈 관조로 중간부분의 백조의 마지막 노래처럼
슬픔의 폭발 후 곡은  서서히 죽음의 강 저편으로 저무는 석양처럼 사라져 버리고
이 곡은 드디어 막을 내린답니다.


워낙 많은 지휘자와 오케스트라가 연주를 했습니다.
누구의 것으로 들으면 가장 완벽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마에스트로 첼리비다케가 이렇게 말했다죠?
오케스트라는 신비고 하나의 악기라고 누가 지휘봉을 잡는가에 따라 사운드가
천차만별 달라질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말이 정답인듯 합니다.


자신의 몸을 통해 아니 마음을통해 음악이 가지는 그 작곡자가가지는 의미를
형상화 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지휘자의 역활이야 말로  오케스트라의 전부가  아닐수없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푸르트뱅글러와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가
정평이 나있지만 오늘은 카라얀과 비엔나 필 하모닉 연주 음반으로 권하고 싶네요


카라얀은 후기낭만주의 음악에 장기를 가진 지휘자답게 음악적 완성도가
대단히 높은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서구적인 어법으로 기량이 탄탄한 사운드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녹음을 남기고 있으나 해석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다 들어보질 못해 장담을 할 수는 없지만 말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 곡은 우울증의 치료에 좋다는 곡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우울한 사람에게는 슬픈 곡을 먼저 들려주고 서서히 상태가 호전되면
점차 밝은 곡을 들려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너무 밝은 곡을 처음에 접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답니다.
음악을 사람의 마음과 맞추는 동질의 원리가 적용되는게 아닌가 싶네요.


오늘같이 비가오는 밤..
제가 행복하게 해드릴 수 있는 방법은 한곡의 뮤직에세이로 상심의 모두를
날려버릴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이 글을 올려봅니다.

 

 

SYMPHONY NO.6 in B minor, op. 74 PATHETIQUE
연주
WIENER PHILHARMONIKER
지휘
HERBERT VON KARAJ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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