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속의 차이와 발견한 진면목

 

책 표지에 실려있는 프로필사진을 처음 마주했을 때, 나는 그녀의 단정하고도 엄숙한 분위기에 압도되었다. 차 한잔의 여유로움을 보여주려 했던 것 같은데 책 표지의 콘트라스트 때문이었을까? 그녀의 표정은 동양적인 단정함보다 고전적이고 우수에 찬 이미지, 그 속에서 강한 어떤 신념이 느껴진다. 그 모습은 마치 모든 것을 통제하는 강인한 인물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녀의 글을 읽어 내려가며, 나는 놀라움과 감동을 동시에 느꼈다. 최남숙 권사는 평소에 내가 느낀 단순히 신앙에 열심인 사람이 아니었다. 그녀의 글 속에는 따뜻함과 부드러움, 그리고 섬세함이 깃들어 있었다. 그녀는 단순히 신앙인으로 사는 삶을 넘어, 젊은 시절 음악 교사로서의 경험과 정서적 안정감이 그녀의 글에 스며들어 있었기 때문이었을까?.

 

작가는 음악 교사로서 아이들에게 규칙적인 멜로디와 비트를 가르는 리듬을 가르치며 학생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일을 해왔다. 그녀의 글은 마치 아름다운 선율처럼 흐르고, 독자의 마음속 깊은 곳을 울린다. 음악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얻은 그녀는 그 감성을 글 속에 녹여내어, 독자들에게도 같은 안정과 평안을 선사한다.

 

글을 통해 나는 그녀가 얼마나 다채로운 감정을 지닌 사람인지 알게 되었다. 그녀는 단순히 도도하고 강인한 인물이 아니었다. 그녀의 내면에는 따뜻한 사랑과 배려가 넘쳤고, 그 마음은 글을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났다. 크리스천으로서의 신앙은 그녀의 삶의 중심을 잡아주었고, 그 신앙은 그녀의 글에 깊이를 더해주었다고 생각한다

.

이러한 발견은 나에게 큰 놀라움이었다. 외적으로 보이는 이미지와 내면의 진실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는 때로는 아주 크다. 그 차이는 그녀를 더욱 매력적이고 특별하게 만든다. 그녀의 글을 읽으며, 나는 단순히 작가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아니라, 그녀의 삶과 마음을 함께 느낄 수 있었다.

 

최남숙의 작품을 읽고 나면, 독자들은 그녀의 따뜻한 마음과 정서적 깊이에 감동하게 될 것이다. 그녀의 글 속에는 신앙과 음악, 그리고 사람에 대한 깊은 애정이 녹아 있다. 이러한 감성적인 글을 통해, 우리는 일상의 소중함과 삶의 아름다움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이제 나는 최남숙 권사를 도도하고 말수가 적은 사람으로만 보지 않는다. 그녀는 글을 통해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드러내었고, 그 모습은 참으로 따뜻하고 사랑스럽다. 그녀의 글을 읽으며, 나는 그녀가 얼마나 풍부한 감정을 지닌 사람인지, 그리고 그 감정을 어떻게 아름답게 표현하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 최남숙 작가의 글은 우리에게 삶의 소중한 가치를 일깨워주는 소중한 선물이다.

 

 

아버지와 밥상 - 정성과 사랑이 깃든 일상의 서정적 회상

 

책 제목이 아버지와 밥상. 나에게 있어 아버지는 참으로 부담스러운 사람이었는데

제목이 주는 중압감 때문인지 처음부터 책장을 넘긴 것이 아니라 아버지와 밥상은

어쨌다는 것인지 알고 싶다는 생각에 가장 먼저 읽어 내려갔다.

 

'아버지와 밥상'은 어머니의 정성스러운 밥상 차림과 아버지의 딸에 대한 애틋한 사랑을 통해,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 속에서 피어난 감동과 그리움을 아름답게 담아낸 서정적 산문이다.

이 책은 따뜻한 가정 속에서의 추억을 회상하며,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그리움과 미처 다하지 못한 사랑의 아쉬움을 진솔하게 그려낸다.

 

책을 펼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장면은 어머니가 정성껏 차려주신 밥상이다. 어머니의 손끝에서 완성된 음식들은 가족을 위한 사랑의 표현이다. 아버지와 딸은 그 밥상 앞에서 함께 시간을 보내며, 따뜻한 대화를 나누고, 서로에 대한 애정을 키웠다. 어머니의 정성 어린 밥상은 단순한 식사가 아닌, 가족의 사랑과 유대를 상징하는 중요한 매개체였다.

 

아버지는 딸을 향한 깊은 애정을 밥상에서 자주 표현하곤 했다. 자상한 말투로 안부를 묻던 아버지의 모습은 딸에게 큰 위안과 행복을 주었다. 아버지와 함께한 밥상은 딸에게 있어 사랑의 상징이었고, 그 밥상 위에서 나눈 순간들은 마음 깊이 새겨진 소중한 추억이 되었다.

 

그러나 저자는 아버지께 밥상을 차려드리지 못한 것에 대한 안타까움과 후회를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바쁜 일상에서 미처 아버지를 위한 시간을 내지 못했던 순간들이 아프게 다가온다. 아버지가 소천한 후, 그 빈자리가 주는 그리움은 더욱 커져만 간다. 아버지와 함께 했던 소소한 일상들이 사무치게 그리워지며, 그때는 미처 알지 못했던 사랑의 깊이를 절실히 깨닫게 된다.

 

저자의 회고는 독자들에게도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우리는 모두 일상에서 소중한 사람들과의 순간들을 종종 당연하게 여기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그 순간들이 얼마나 귀중했는지 깨닫게 된다. 아버지와의 식사 시간, 함께 나눈 대화, 작은 웃음소리 등은 단순한 일상이 아니라 마음 깊이 새겨진 추억으로 남는다.

 

책 속에서 저자는 아버지와의 추억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과 사랑의 깊이를 되새긴다.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은 딸의 삶 속에서 큰 자리를 차지하며, 그 사랑은 여전히 딸의 마음을 따뜻하게 감싸준다. '아버지와 밥상'은 독자들에게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소중한 순간들을 더욱 아끼고, 그 순간들이 주는 감동을 깊이 느끼게 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일상의 작은 순간들이 얼마나 큰 의미를 지닐 수 있는지 깨닫게 되고, 현재의 소중함을 다시금 느끼게 된다. 아버지와의 밥상 위 추억들은 시간 속에 묻히지 않고, 우리의 마음속에서 계속해서 빛날 것이다.

 

 

+ Recent posts